안녕하세요, 직장인 재테크 연구소입니다. 아시아나항공 그리고 에어부산 주가 등락폭이 굉장히 컸습니다. 도대체 무슨일이 있었는지 흐름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주식 종목의 대부분은 이유없이 오르는 경우가 없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케이스는 더욱 재미있고, 나중에 충분히 또 발생할 수 있는 일이기 때문에 당연히 숙지를 해둔다면 좋겠죠? 어디서부터 시작해서 왜 이렇게 된 것인지~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시작은 감사보고서"

 

아시다시피 시작은 감사보고서 '한정'에서 출발하였습니다. 그리고 거래정지가 되었죠. 그렇다면 감사보고서의 '한정'이 나온 배경은 무엇일까요?

 

"깐깐해진 심사 + 삼일회계법인의 총대"

 

1번으로는 당연히 깐깐해진 심사가 있습니다. 원래는 부채비율로 잡지 않았던 것들도 잡으면서 감사보고서에서 부채비율이 많아지는 등 변화가 생길 수 밖에 없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담당 회계법인이었던 삼일회계법인 담당자가 소위 말하는 총대를 멘 것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정석적으로 처리를 했고, 이에 대해서 나는 한정을 내릴 수 밖에 없다. 이후 아시아나항공 CFO 및 삼일회계법인 회장 등까지 보고가 되었고 결국 아시아나항공은 '한정'을 받게 됩니다.

 

 

"자구안 퇴짜"

 

거래정지가 풀리고 금융위에서는 자구안을 내어 놓으라고 요구를 했습니다. 아시아나항공은 이러니 저러니 하면서 이렇게 위기를 헤쳐나가겠습니다~ 라고 말을 했지만 무슨 계속 시간을 달라고 하는 것이냐~ 사실상 퇴.짜.를 놓으면서 아시아나항공 그리고 에어부산 주가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결국, 아시아나항공은 버티지 못하고 자회사 매각 등 사실상 항복선언을 합니다. 당연히 자회사면 가장 탐나는 에어부산 주가가 들썩일 수 밖에 없겠죠? 또한 아시아나항공도 매력적이기 때문에 같이 상승을 합니다. 사실, 아시아나항공 같은 경우에는 예전부터 대기업들에게는 관심의 대상이었습니다. 하지만 막대한 현금이 필요하기 때문에 아무나 달려들 수 없는 구조라고 할 수 있습니다. 최소 1조~2조 그리고 인수 후에도 바로 갚아나가야 할 돈을 생각하면 3조는 있어야 무언가를 할 수 있을텐데~ 라는 생각이 들죠.

 

"SK네트웍스 그리고 한화"

 

가장 현실적으로 1순위인 기업은 SK네트웍스가 될 수 있겠습니다. 예전부터 관심을 가져왔고, SK 그룹으로 현금도 많이 보유하고 있겠다. 관심을 계속 가지고 있기도 하고, 그룹과의 시너지 효과도 좋습니다. 또한, 한화 그룹에서도 관심을 보이고 있는데 아무래도 SK보다는 후순위가 될 것 같습니다. 이런 저런 정보를 조합해볼 때 아시아나항공 인수 1순위는 SK네트웍스, 2순위가 한화 정도가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결국 아시아나항공 그리고 에어부산 주가 및 전망 같은 경우에는 이제 뭐 의미가 없습니다. 워낙 단기적으로 많이 상승을 하기도 하였지만, 더욱 중요한 것은 각종 정보들이 난립하는 가운데 확실한 정보 + 실시간 대응능력이 없다면 이제는 수익보다는 손실을 볼 확률이 더욱 높은 시기에 접어들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혹시나 이 글을 보신다면 아~ 이런식으로 일이 진행이 되어서 아시아나항공이나 에어부산이나 주가가 이렇게 요동을 쳤구나~ 정도만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굳이 지금 같은 시점에 매수를해서 마음 졸일 필요는 없을 것 같습니다.

 

뜬금없이 항공주로 수급이 모두 쏠리면서 가야 할 종목들이 가지 못하고 시장 자체가 혼란스럽기는 합니다. 하지만 조만간 과열은 식지 않을까요? 언제나 그러했듯이...

 

[금융/주식] - 호텔신라 주가 및 전망 위기돌파 능력 갑!

 

호텔신라 주가 및 전망 위기돌파 능력 갑!

안녕하세요, 직장인 재테크 연구소입니다. 직장인들을 위한 종목이었고, 직장인들을 위한 종목에 가장 좋은 종목 중 하나라고도 할 수 있는 호텔신라입니다. "호텔신라는?" 이름은 호텔신라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investmentlaboratory.tistory.com

[금융/주식] - 에어부산 매각설? 주가 및 전망 (아시아나항공 자구안 퇴짜)

 

에어부산 매각설? 주가 및 전망 (아시아나항공 자구안 퇴짜)

안녕하세요, 직장인 재테크 연구소입니다. 이번 종목은 에어부산입니다. 참고로 이 글은 4월 11일 차트 기준임을 알려드립니다. 에어부산 같은 경우 주가 자체의 흐름이 지지부진 했었는데 목요일에 상한가로 마..

investmentlaboratory.tistory.com

[금융/주식] - 낙태죄 폐지 관련주 (휴마시스 및 현대약품을 중심으로)

 

낙태죄 폐지 관련주 (휴마시스 및 현대약품을 중심으로)

안녕하세요, 직장인 재테크 연구소입니다. 4월 11일에 가장 핫했던 이슈를 뽑자면 당연히 낙태 관련이 되겠습니다. 현재의 낙태죄가 헌법에 불합치한다는 헌법불합치 판결이 나왔습니다. 이전과 안건에 큰 변화는..

investmentlaboratory.tistory.com

[금융/주식] - 한국전력 주가 및 전망 밝을까?

 

한국전력 주가 및 전망 밝을까?

안녕하세요, 직장인 재테크 연구소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한국전력 종목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너무 좋을수도 있고, 너무 안 좋을수도 있는 종목입니다. 한 번 볼까요? "한국전력은 사실 상장하면 안..

investmentlaboratory.tistory.com

[금융/주식] - 비메모리 반도체 관련주 대장주 무엇?

 

비메모리 반도체 관련주 대장주 무엇?

안녕하세요, 직장인 재테크 연구소입니다. 직장인 재테크 연구소입니다. 비메모리 반도체 관련해서 삼성의 기사가 났죠? 삼성전자가 현재는 반도체에 집중을 하고 있는 형국인데 이제는 비메모리 분야에까지 적극..

investmentlaboratory.tistory.com

 

 

+ Recent posts